본문 바로가기

Travel/일본 오키나와(2019)

해양박공원 - 오키짱 극장, 돌고래 라군

츄라우미 수족관은 고래상어의 웅대함이 있지만, 이를 제외하고는 사실 우리나라의 아쿠아리움과 어느 정도 겹치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경우에 따라서는(저는....) 우리나라보다 조금 못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어요. 고래상어가 엄청나다는 게 가장 큰 매력이니 만큼.

 

저는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츄라우미 수족관보다 이 오키짱 극장돌고래 라군을 강하게 추천합니다. 저는 사실 이곳 해양박공원에 오래 있고 싶던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었거든요. 오키짱 극장과 돌고래 라군은 거의 바로 옆에 있습니다. 츄라우미 수족관 출구로 나오시면 앞에 매머드관과 바다거북관이 보이는데요, 그 왼편에 돌고래 라군이 그 왼편에 오키짱 극장이 있습니다.

 

오키짱 극장은 간단히 말해 돌고래 쇼를 하는 장소, 돌고래 라군은 돌고래들이 유유히 놀고 있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들어보셨겠지만 사진에서 보듯 오키짱 극장은 실내가 아니라 실외에서 펼쳐지며 뒤의 자연경관 또한 엄청 좋아서 돌고래쇼의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고 멋있습니다.


 


돌고래를 좋아하신다면 이만한 곳도 또 없을 것 같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오키나와에 또 오게 된다면, 츄라우미 수족관은 안 들러도 이곳 오키짱 극장과 돌고래 라군은 또 들릴 거 같아요. 제 개인적인 장점을 얘기하자면,

 

1. 압도적인 돌고래의 수 20마리는 족히 될 것 같아요.

2. 국내에서는 보기 힘든 흑범고래(fake killer whale)’

3. 다양한 돌고래 관련 이벤트

 

이 세 가지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럼 하나씩 얘기를 해볼게요.

 

 

1. 압도적인 돌고래의 수

 

제가 알기로 국내에서 돌고래가 가장 많은 곳은 거제도에 있는 거제씨월드일 텐데요. 이곳에는 벨루가(흰돌고래) 4마리, 큰돌고래 10마리 총 14마리가 있습니다. 근데, 그보다도 많은 돌고래가 있는 것 같아요.(솔직히.... 제가 다 세워본 것은 아니라 20마리보다는 적을 지도 몰라요...ㅠㅠ) 거제씨월드의 입장료가 29,000원인데 반해 이곳은 (오기가 좀 힘들어서 그렇지....) 무료로 갈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다만, 거제씨월드와는 달리 돌고래와 함께 수영하거나 돌고래를 만지는 등의 체험은 없습니다. 혹시나 오키나와에서 그런 체험을 하고 싶으시다면, 해양박공원(츄라우미 수족관) 가기 조금 전에 위치한 모토부 원기촌(もとぶ元氣村)’에 가시면 가능합니다.

 

여담으로, 돌고래 쇼에 5마리 정도가 나와서 공연을 펼치고요. 그 옆의 수족관이랑 돌고래 라군 등에 다른 돌고래들이 있습니다. 돌고래 쇼가 없어도 오키짱 극장 옆의 수족관이나 돌고래 라군에서 상시 돌고래를 보실 수 있어요.

 

 

2. 흑범고래

 

돌고래 쇼를 보다보면, 좀 남다르게 생긴 애가 눈에 들어옵니다. 크기도 일반 돌고래보다 훨씬 크고요. 흑범고래라는 아이인데, 우리가 생각하는 범고래와는 사실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굉장히 똑똑해서 돌고래와 함께 쇼를 하는데요, 전 처음 봐서 그런가 너무 신기해서 계속 애를 봤습니다. 솔직히 돌고래보다 좀 덜 귀엽긴 한데요.... 주둥이? 부리?가 없습니다. 뭔가 처음 보는 고래의 모습이 신기했습니다.

 

3. 다양한 돌고래 관련 이벤트

 

여기 오면 돌고래 쇼를 안 보실 수가 없는데요, 3개의 이벤트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오키짱 극장에서 크게 하는 돌고래 쇼

 

단연 가장 메인이고, 사람도 정말 많습니다. 저희는 공연 시작 시간에 맞춰 갔는데요, 앉을 자리가 없어서 옆에서 서서 봐야 했을 정도입니다. 참고로 맨 앞 자리는 물이 튈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일본어니 만큼 대부분의 경우에 알아듣기는 조금 힘들지만, 그거와 상관없이 역시 인상적입니다. 돌고래들이 하는 행동이나 구성 등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비슷하긴 합니다. 2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어요.

 

시간: 11:00, 13:00, 14:30, 16:00, 17:30(4~9월 한정)

 


▼ 돌고래 쇼 영상(일부)

- 시작: 돌고래 소개


- 다가와 입 벌리는 돌고래, 물장구치며 인사하는 돌고래


- 흑범고래의 배영 & 회전, 돌고래 댄스


- 훌라우프 & 공 받기, 돌고래 점프


2) 오키짱 극장 옆의 작은 수조에서 하는 다이버 쇼

 

저는 이 다이버 쇼가 뭘가 궁금했는데요, 다이버 쇼는 쉽게 말해 물 안에서 하는 돌고래 쇼입니다. 1)의 돌고래 쇼가 물 밖으로 나오는 돌고래를 본다면, 2)는 물 안에서의 모습을 보는데요, 다이버가 물 안으로 들어가서 돌고래와 여러 교감을 합니다. 물 안에서 고리를 넣는다거나 하는 등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관객과의 소통을 위해서 다이버 이외에도 밖에서 사육사 분께서 (일본어로) 돌고래의 생태나 특징 등에 대해서 설명하고 수족관 아크릴 벽을 사이에 두고 교감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1)의 돌고래 쇼에 비하면 소규모이고, 보는 사람도 상대적으로 적어서 시간이 다 되어도 사람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자리에 앉기는 비교적 용이합니다. 끝 무렵에는 관객 한 명의 지원을 받는데요, 해당 관객이 사육사분께 간단한 수신호를 배워서 돌고래와 교감하는 체험을 하게 해줍니다. 저는 너무 하고 싶었지만.... 누가 봐도 사육사분이 아이가 나오길 간절히 원하셔서... 참았습니다. 참고로 이걸 하시면 선물로 엽서를 줘요~^^

저는 개인적으로 다이버 쇼가 물 속에서의 돌고래 모습을 보다 가깝게 보고 해서 너무 좋더라고요. , 시간은 15분 정도 소요됩니다.

 

시간: 11:50, 13:50, 15:30

 

 

3) 돌고래 관찰회 돌고래 라군

 

이런 쇼 이외에 돌고래의 생태 설명회도 있습니다. 이건 물 안과 밖의 돌고래의 모습을 모두 볼 수 있는 형태인데요, 물 속에서의 모습과 먹이를 먹기 위해 물 밖으로 고개를 내민 돌고래 모두를 만날 수 있어요. 이 관찰회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지.... 시간이 되었는데 아무도 그쪽에 가지 않아서 난감해진 사육사분을 봤어요 ㅎㅎ 덕분에 저희 가족이 제일 앞에서 사육사 분 바로 옆에서 돌고래에 대한 얘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손을 뻗으면 닿을 것 같은 거리에서 돌고래를 보니 정말 좋더라고요. 시간은 15분 정도 해요. 그리고 돌고래 라군은 상시 개방을 하는 곳인 만큼, 관찰회가 끝나도 계속 돌고래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돌고래들이 신나게 뛰다가 물이 튈 수도 있으니... 물을 피하려면 어느 정도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펜스 같은 것을 치긴 합니다만, 펜스 넘어서까지 물이 튀어요)

 

시간: 10:00, 11:30, 13:30, 15:00


 

 

4) 돌고래 먹이주기 체험

 

이건 저희는 못 했는데요ㅜㅜ 돌고래 라군 옆에 보면 사람들이 줄을 서 있기도 하는데, 작은 부스가 보입니다. 츄라우미 수족관에서 나오신다면, 바다거북관 옆에 돌고래 라군에 가장 먼저 보이는 부스 같은 곳이 바로 이 신청을 받는 곳입니다. 예약 없이 돌고래에게 먹이를 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1세트에 500엔이고요, 오후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번호표를 따로 배부합니다. 저는 번호표 받는 데에 실패해서... 이 체험은 못했어요ㅠㅠ 미리 가서 이것부터 할 걸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걸 못한 게 아직도 아쉬워서 다음에 또 가고 싶네요. 인원이 제한되어 있어서 정원이 다 차면 못 해요ㅜㅜ

밑에 시간을 적긴 했지만,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니 부스 앞의 안내판을 잘 확인해 보세요!

 

시간: 10:00 ~ 12:00 (번호표 배부 없음), 13:00 ~ 13:20 (번호표 배부 없음)

13:45 ~ 14:15 (번호표 배부 13:20~13:45), 15:15 ~ 15:45 (번호표 배부 14:45 ~ 15:15)

 

 

# 각 쇼의 시간 정리

 

돌고래쇼(20): 11:00, 13:00, 14:30, 16:00, 17:30(4~9월 한정)

다이버쇼(15): 11:50, 13:50, 15:30

관찰회 (15): 10:00, 11:30, 13:30, 15:00



- 오키짱 극장 사이트

http://oki-park.jp/kaiyohaku/kr/inst/77


- 참고: 모토부 건강촌(오키나와 돌고래 체험) 공식 사이트

https://owf.jp/dolphin/


- 참고2: 거제 씨월드

http://www.geojeseaworld.com/



- 오키짱 극장입니다.